교육방침

홈학과소개>교육방침

국제무역학과
(Dept. of International Trade)


국제무역학과는 무역 및 통상의 이론적 지식과 무역관행에 따른 전문적 실무지식을 겸비한 국제무역인 양성을 위한 국제화 학과이다.



교육목표

국제무역학과는 국제무역이론과 국제통상정책의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국제무역의 추이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지역통상정책의 변화과정을 연구한다. 그리고 무역계약 체결 및 이행에 관한 이해, 무역법규와 관행의 연계관계, 무역통상 분쟁의 사례 등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맞춤형 국제무역 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무역실무 및 외국어 사용능력 신장,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적응력 제고를 통해 무역 실행능력을 높인다. 

 구체적으로 바이어발굴, 무역계약, 운송, 보험, 결제 등으로 이어지는 전반적인 무역거래절차 흐름 및 연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 절차에서의 실무능력을 함양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나아가 전자무역 확대, FTA 확산, IT 활용 운송실무 변화 등 무역트렌드를 반영한 교육을 함으로써 IT기술 및 무역동향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한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외국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도 제고 및 무역영어 등 어학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교과목 확대 및 학습으로 기업에서 선호하는 외국어 능력을 겸비한 무역전문가를 양성한다. 이를 통해 실무현장에서 글로벌 역량 및 창의적인 분석능력을 바탕으로 원활한 무역업무 처리, 개선,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무역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부교육목표

1) 개방화, 국제화, 세계화에 따른 통상과 무역의 기초지식 및 무역계약의 체결과 이행에 따른 전문적 실무지식을 함양시킨다.


2) 세계무역환경, 기업, 시장, 정책 및 제도 관련 무역관련 제반 환경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 실무에서의 문제 해결 및 적용 능력을 제고한다.


3) 외국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신장을 통하여 글로벌 역량과 무역 실무 능력을 겸비한 무역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4) 정보화 확대 등으로 새롭게 확대되고 있는 전자무역 및 국가 수출 확대 전략으로 선호되고 있는 FTA 등 최신 무역 동향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한다.

 

5) 공정거래를 위한 건전한 무역윤리관을 함양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