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상세설명

홈교과소개>교과목 상세설명

교양

교과소개
전공구분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과목명 과목
영문명
교과목개요서
학부공통 1 1 전공기본

무역학원론

Introduction to Trade

무역학을 구성하고 있는 무역이론과 무역실무의 두 분야 전반에 걸친 기초개념의 체계적 이해를 기반으로 전공교과목 학습에 필요한 사전적 전공지식을 습득한다.

학부공통 1 1 전공기본 경영학원론 Introduction to Business Management

경영학의 각 분야를 수강하는데 필수적인 입문과목이다. 경영의 기초개념에 대한 근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기업의 경영원리, 목표, 형태 및 경영의 주요 기능분야에 대해 종합적인이해를 다룬다.

학부공통 1 1 전공기본

회계학원론

Introduction to Accounting

회계학의 기초과정으로 복식부기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거래의 분석, 분개, 전기, 원장기입, 결산 및 마감, 재무제표의 작성 등 으로 구성되는 회계순환과정과 이에 관련된 제 개념을 설명한다.

학부공통 1 2 전공기본 오피스웨어실무 Officeware Practice

기업업무 수행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실습 중심의 과목이다. 고급 문서 편집, 파워포인트, 엑셀을 중심으로 업무수행에 필수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함양한다.

학부공통 1 2 전공기본 경제학원론 Introduction to Economics

경제학의 기초이론을 정리하고 이를 응용하여 현실 경제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공부한다.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을 중심으로 연구하여 이후 경제학 각론에서의 이론적, 실증적 기초를 확립한다.

학부공통 1 2 전공기본 마케팅원론 Introduction to Marketing

기업경영의 마케팅 기능을 총체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에서 마케팅 전략, 제품, 가격, 유통경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전통적인 마케팅 이론을 탐구하고 관계마케팅, 지속가능한 마케팅 등 최근의 흐름에 대해 학습한다.

학부공통 2 1 전공기본 국제경영학 International Business

기업들이 글로벌화 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는 세계시장에서 글로벌 경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기술적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국제경영의 원리와 기법 등에 대해서 탐구한다.

학부공통 2 2 전공기본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기업들이 글로벌화 되면서 치열한 세계시장의 경쟁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기술적 환경 등에서 생존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에 대해서 탐구한다.

학부공통 3 1 전공기본 국제운송물류론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해상운송 계약, 운송서류의 종류 및 법적성격, 국제 운송규칙 특히, 해상적하 운송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국제무역전공 2 1 전공심화실무 무역상무론Ⅰ Trade PracticeⅠ

우리나라 무역관리제도, 수출입무역절차 및 무역계약의 체결과정과 제 조건을 무역실무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교과소개
전공구분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과목명 과목
영문명
교과목개요서
국제무역전공 2 1 전공심화실무 민·상법 General Provisions of Civil·Commercial Law

일반사법인 민법의 총칙으로서, 민법의 기본원리, 법원, 권리의 주체, 권리의 객체, 권리의 변동 등을 연구, 검토함으로써 민사법관계는 물론 법학 일반의 기초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며, 민법에 대한 특별법인 상법의 개념, 특히 기업법으로써의 이론구성 문제와 함께 상법의 규율대상인 기업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기본원리를 연구한다.

국제무역전공 2 1 전공심화실무 국제경제학Ⅰ
(이론과 정책)
International EconomicsⅠ

국가간의 경제교류를 연구대상으로 하며 국제무역론, 무역정책론, 국제금융론, 국제 경제관계론 등으로 구성되며 순수국제무역이론과 무역정책 관련 주제를 다룬다.

국제무역전공 2 1 전공심화실무 무역관계법론 International Trade Laws

우리나라 대외부역의 기본법인 대외무역법상의 무역업 및 무역대리업의 관리, 수출입 관리, 수출입 질서유지 등에 관한 규정을 법리적 측면에서 분석,연구한다.

국제무역전공 2 2 전공심화실무 무역상무론Ⅱ Advanced Trade Practice II

무역계약의 이행에 필요한 정형거래조건, 무역결제, 해상보험, 국제물품운송, 해상보험 등의 기초를 실무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국제무역전공 2 2 전공심화실무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ial

최근에 확산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에 관한 실무적, 법리적 측면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컴퓨터 네트웍에 바탕을 둔 전자문서를 이용하는 전자상거래와 종이문서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상거래에 관한 관습 및 법률적인 제 문제를 비교, 분석하면서 현재 각국이 제정하고 있는 전자상거래법과 국제전자상거래에 관한 국제규칙을 탐구한다.

국제무역전공 2 2 전공심화실무 FTA법규와 품목분류    
국제무역전공 2 2 전공심화실무 국제경제학Ⅱ
(국제금융)
International EconomicsⅡ

국가간의 경제교류를 연구대상으로 하며 국제무역론, 무역정책론, 국제금융론, 국제 경제관계론 등으로 구성되며 국제금융 및 국제경제관계 관련 주제를 학습한다.

국제무역전공 3 1 전공심화실무 국제무역결제론 Theory of International Trade Settlement

무역대금 결제의 수단 및 절차 등 신용장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국제무역전공 3 1 전공심화실무 무역정책론 International Trade Policy

국제화시대의 신 국제 경제 질서에 대응하기 위하여 무역정책의 역사적 발전과정, GATT의 무역자유화와 세계 무역의 확대, 국제화시대의 경제대립, 무역이익의 발생과 분업이론, 관세, 비관세 장벽의 경제적 효과, WTO의 설립과 신국제무역질서, 경제통합과 특혜무역, 경제발전과 무역정책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국제무역전공 3 1 전공심화실무 무역영어 Foreign Trade English

무역거래 당사자간의 주요 거래사항을 알리는 영문서식을 사례중심으로 연구한다.

국제무역전공 3 1 전공심화실무 기업가정신과 창업  

 


교과소개
전공구분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과목명 과목
영문명
교과목개요서
국제무역전공 3 2 전공심화실무 국제경제기구론 International Economic Institutions

전후 세계경제질서를 주도해온 주요 국제경제기구 즉, WTO(GATT), IMF, WB, UNCTAD등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한계성 등을 검토하고 지역경제통합의 대표 사례인 EU, NAFTA, ASEAN 등 지역경제기구에 대해 고찰한다.

국제무역전공 3 2 전공심화실무 무역실무연습
(캡스톤디자인Ⅰ)
Special Lecture on Trade Practice

취업이나 대학원 진학시 전공시험이나 면접시험에 대비하여 무역상무분야의 전공과목을 종합적으로 정리, 검토한다.

국제무역전공 3 2 전공심화실무 무역영어연습 Special Lecture on Foreign Trade English

무역영어의 고급과정으로서 효과적인 무역서한의 작성법을 연구한다.

국제무역전공 3 2 전공심화실무 국제무역보험론 International Trade Insurance

무역거래의 안전장치인 해상적하보험을 이론과 실무를 병행하여 고찰하며 복합운송화물보험, 신용장과 무역보험 및 수출관련 보험에 관하여 연구한다.

국제무역전공 3 2 전공심화실무 Current Affairs
& Issues
 

 

국제무역전공 4 1 전공심화실무 해외진출
(캡스톤 디자인Ⅱ)
   
국제무역전공 4 1 전공심화실무 무역서류론 Trade Documents

무역실무에 필요한 각 종의 무역서류의 법적 성격과 작성법을 학습한다.

국제무역전공 4 2 전공심화실무 무역창업론 Trade Business Entrepreneurship

한국경제는 무역의존도가 90%를 상회하는 글로벌지향 구조를 갖고 있으며, 이는 성공 비즈니스의 기회가 변함없이 무역에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강좌는 무역창업 마인드, 무역창업 사업계획수립, 해외수출전략, 수출입절차는 물론이고 무역창업 지원제도의 활용방안을 연구하며, 시뮬레이션을 통한 실전적 능력습득에 그 목적이 있다.

국제무역전공 4 2 전공심화실무 Business English Compisition  

원어민 강의를 통한 무역 통신문의 작성을 연습함으로서, 무역서신의 효과적인 작성 능력과 전반적인 영어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국제마케팅전공 2 1 전공심화실무 유통관리 Distribution Management

유통은 생산과 소비를 이어주며 사회를 변화시키고 선도하는 경제활동으로서, 공급업체로부터 최종소비자로 이어지는 하나의 유통시스템은 새로운 가치와 소비를 창출하는 기반이 된다. 유통관리는 다양한 유통경로 구성원들이 제품의 생산, 마케팅, 서비스 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지속적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다양한 기법들을 탐구한다.

국제마케팅전공 2 1 전공심화실무 생산경영 Manufacturing Management

생산 및 제조현장 전반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들을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접근방법과 경영학적 기법을 활용하여 해결해 나가는 학문으로써, 산업현장에서 부딪치는 여러 문제들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법들을 연구한다.


교과소개
전공구분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과목명 과목
영문명
교과목개요서
국제마케팅전공 2 1 전공심화실무 국제경영전략 International Management Strategy

국제경영전략은 국제기업의 경영전략을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국제화에 성공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이와 관련된 효율적인 경영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 검토해 나가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국제마케팅전공 2 2 전공심화실무 글로벌 리더십 Global Leadership

글로벌 리더십 과목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CEO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실사구시형 교과이다. 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글로벌 리더로 육성하기 위해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한 글로벌 리더들의 role model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와 문화적 이해의 폭을 넓히는 인성과 자질을 함양한다.  

국제마케팅전공 2 2 전공심화실무 물류/공급망관리 Logistics and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인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공급자 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 상에서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공급망 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최적화를 도모하는 방법 등에 대해 탐구한다.

국제마케팅전공 2 2 전공심화실무 서비스경영 Service Management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서비스 산업의 흐름을 조망하고 새로운 서비스 트렌드를 파악하여 전략, 시스템, 품질 등 서비스경영의 기본적 이론의 탐색과 함께 국내‧외 업종별 대표 서비스기업에 대한 깊이 있는 사례분석을 병행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 패러다임 및 선진 서비스경영 모델을 탐구한다.

국제마케팅전공 2 2 전공심화실무 소비자구매행동 Consumer Buying Behavior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는 바 소비자들의 제품‧서비스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탐구하여 소비자지향적 마케팅전략의 원리와 실무를 소비자행동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국제마케팅전공 2 2 전공심화실무 글로벌 HR 관리 Global Human Resource Management

기업의 국제화는 세계가 글로벌 경제로 이행하면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고 있으며, 문화, 경제 및 법체계가 서로 다른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문화간 차이, 회사와 인력의 서로 다른 가치와 경영방식의 차이 및 경영의 변화의 장애요인 아래에서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 하여야 하며, 세계적인 비즈니스를 하려면 이러한 장애요인들을 감안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내용과 프로세스를 이해하여 국제적인 HR전략의 수립과 개발, 직무의 부여 등의 실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소개
전공구분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과목명 과목
영문명
교과목개요서
국제마케팅전공 3 1 전공심화실무 국제브랜드관리 Global Brand Management

이 과목에서 수강생들은 브랜드 자산에 관한 주요한 국제 이슈들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브랜드 자산 구축의 목표와 효과, 방법을 시작으로 브랜드 확장과 아키텍처, 브랜드 재활성화, 브랜드 자산의 측정 등에 관한 국제 브랜드 관리의 내용들이 소개될 것이다. 이 과목의 궁극적인 목표는 수강생들로 하여금 국제 브랜드 전략을 수립, 평가, 진단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게 하는 것이다.

국제마케팅전공 3 1 전공심화실무 기술경영 Technology Management

본 과목은 학생들이 기술적 혁신을 관리하기 위한 개념적 기초를 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이 어떻게 기술에 기반한 제품과 서비스를 창조하고 상용화하며 이로부터 가치를 획득하는지 분석하기 위한 기본 개념과 프레임워크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국제마케팅전공 3 1 전공심화실무 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CRM)의 개념과 전략범위 및 실행방법론, 사례연구, 등을 통해 국내 실정에 적합한 CRM 전략 수립 방법을 익힌다. CRM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인 로열티 프로그램의 과학적인 설계방법과 체계적인 운영방법, 성과측정지표 등을 다룬다.

국제마케팅전공 3 1 전공심화실무 국제광고관리 Global Advertising Management

글로벌 시장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국제광고홍보에 활용 가능한 문화 이론과 실제, 국제광고의 표준화 및 현지화 전략과 활용, 그리고 권역별 해외시장에서의 효과적인 광고홍보전략을 살펴봄으로써 글로벌 커뮤니케이션능력을 배양한다.

국제마케팅전공 3 2 전공심화실무 사회조사방법론 Social Research Methodology

이 과목은 실증기반 연구를 진행하는 통계적 지식이 부족한 초보연구자를 위하여 SPSS를 이용한 통계분석 결과를 쉽게 이해하는 것을 기초로 한다. 이와 함께 조사설계부터 설문지작성, 실험설계, 표본유출, 자료분석에 이르는 리서치 프로세스와 단계별 실행기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국제마케팅전공 3 2 전공심화실무 소셜네트워크 마케팅 Social Network Marketing

웹, 블로그, 소셜, 모바일, 옴니채널 등 디지털마케팅 채널별 특성을 바탕으로 소셜 네트워크의 개념 및 소셜 네트워크 분석기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소셜 사용자들로부터 생성되는 방대한 SNS 데이터를 이용한 연관 검색어 및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습득하는 것과 아울러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디지털 마케팅 실행전략과 성과측정/분석방법을 습득한다

국제마케팅전공 3 2 전공심화실무 서비스마케팅 Services Marketing

서비스 생산, 인도 및 소비가 동시에 발생하는 서비스업에서의 마케팅 활동으로 내부 마케팅, 외부 마케팅, 상호작용 마케팅 기법들에 대해서 탐구한다.


교과소개
전공구분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과목명 과목
영문명
교과목개요서
국제마케팅전공 3 2 전공심화실무 빅데이터분석론 Analytics to Big Data

경영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대량의 다양한 데이터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경영의 미래 의사결정에 필요한 분석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각화 기술, 분석 및 마이닝 기술, 분산, 빅데이타 수집 및 저장 필터링 기술 등에 대해서 탐구한다.

국제마케팅전공 3 2 전공심화실무 창업과 비즈니스 모델 Startup and Business Model

본 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잠재적으로 가치 있는 사업기회를 어떻게 포착하고, 이를 실행시키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어떻게 획득하는가 하는 창업 비즈니스 모델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또한 기업을 창업한 이후, 이를 어떤 식으로 운하여 안정적인 기업으로 유지⋅성장시키고, 나아가 주주에게 가치를 제공 할 것인가를 다룬다.

국제마케팅전공 4 1 전공심화실무 창업실무
(캡스톤디자인Ⅰ)
Startup Practice

본 과목은 사업아이디어를 가치 창출이 가능한 조직 또는 기업으로 변환시키고자 하는 경영자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토론하고, 기업가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 필요한 자신만의 접근방법이나 가이드라인 그리고 기술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는 캡스톤 디자인 방식의 과목이다.

국제마케팅전공 4 1 전공심화실무

전산회계실무

Computer Accounting Practice

전산회계실무는 컴퓨터를 이용한 회계처리방법과 이를 통하여 작성된 회계정보의 해석 및 이용방법에 관한 실무교과목이다. 본 과목은 회계관련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습중심으로 경영활동과정에서 발생하는 거래를 처리함으로써 전산환경에서의 자료작성 방법, 회계처리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국제마케팅전공 4 2 전공심화실무 해외시장조사실무
(캡스톤디자인Ⅱ)
International Market Research Practice

국제경영활동의 사전 단계로서 해외시장에 대한 환경 및 수요조사는 물론 실제 경영활동의 전개와 경쟁력 제고방안 등을 도출하는 실습 위주의 강의이다.

국제마케팅전공 4 2 전공심화실무 이문화경영 Intercultural Management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어떻게 갈등을 극복하고, 서로의 강점을 살려 협력을 이루고, 조직을 이끌어 가느냐 하는 문제를 다룬다. 글로벌 환경에서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다른 나라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국제적인 비즈니스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국내의 조직현장도 다국적화, 다문화화되어 가는 경향이 있다. 이런 문제를 지혜롭게 대처해나가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